대한민국의 역사 드라마 목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대한민국의 역사 드라마 목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대한민국의 역사 드라마 목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Blog Article


『고려사전문』은 편년체의 역사서로서 내용이 크게 보완 시정된 것이었으나, 공정하지 못한 점이 일부 있다고 하여 끝내 반포되지 못하고 폐기되었다. 그래서 정도전이 경복궁을 설계할 때 근정전(勤政殿)이라 지은 것이다. 또한 한성의 사대문과 사소문의 첫 이름과 현판을 짓기도 했다. 그 밖에도 종묘의 제례법과 음악도 정도전이 제정한 것이었다.


반면 위로 올라간 건조한 공기는 오랫동안 판전 안에 머무를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이들 창틀의 앞과 뒤, 위 아래 크기가 각각 다르다. 수다라장의 앞 벽면 창 크기는 아래창이 위 창보다 4배 정도, 뒤 벽면은 위 창이 아래 창보다 1.5배 정도 크다. 법보전 앞 벽면 아래 창도 위 창보다 4.6배, 뒤 벽면은 위 창이 아래 창보다 1.5배 각각 큰 모양이다.


이후 고려의 4대 국왕인 광종은 왕권의 안정과 중앙 집권 체제를 확립하기 위하여 노비안검법과 과거제도를 시행하고 공신과 호족 세력을 제거하여 왕권을 강화하였다. 이어서, 경종 때는 전시과 제도를 실시하였고, 성종은 지배체제를 정비하였다. 후삼국시대(後三國時代)는 892년 ~ 936년의 시기에 해당하며 견훤과 궁예의 신라에 대한 반란과 백제, 고구려 부흥운동의 결과 형성된 세력들이 존속했던 시기를 일컫는다. 중하대 신라 시대에는 대동강 이남의 통일로 전쟁이 줄어들어 문화가 크게 발전하게 되었으며, 특히 불교 문화는 더욱 융성하게 되었다. 이어 법흥왕은 병부 설치, 율령 반포, 공복 제정 등을 통하여 통치 질서를 확립하였다.


이렇게 문서를  들고 뛰는 사람들이 요즈음 마라톤을 했다면 메달 몇 개씩은  땄을 것이다. 이로 보면 오늘날 역전마라톤의 기원은 무척 오래 된 셈이다. 장처전은 왕실에  예속된 마을인 장과 처의 토지였는데, 이러한 장  처는 360여 개나 되었다. 왕이 거주하는 왕궁에 속하는 토지가 있었던 것은 물론 왕비에  딸린 궁이나 왕족이 거주하던 궁에 예속된 토지도 있었다. 궁장이라 불린 이 토지는 왕이 마음대로 처분할 수 있었으므로, 왕자나 공주에게 나누어 줄 수 있었다.


신대왕은 166년 명림답부를 재상직에 해당하는 국상에 임명하였다. 172년, 한나라 현도태수(玄菟太守) 경림(耿臨)이 대군을 이끌고 고구려를 침입하자 신대왕이 이를 요격할 것인지 아니면 농성할 것인지 명림답부에게 의견을 물었는데, 명림답부는 청야전술을 주장하여 이를 관철시켰다. 결국 한의 군사들이 굶주림에 지쳐 퇴각하였고, 이에 명림답부가 수천 명의 기병을 거느리고 추격하여 좌원(坐原)에서 크게 섬멸하였다. 뒤를 이은 제9대왕 고국천왕(故國川王)은 191년 평민 출신의 을파소(乙巴素)를 제2대 국상에 임명하였다. 194년에는 사회보장제도인 진대법(賑貸法)을 제정하여 빈민을 구제하였다. 동양사회에서 성씨는 백성에 대한 통치나 관리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신라 경주는 수백년간 신라의 수도였으며, 실크로드를 따라 형성된 국제 교역망의 종착지였다. 경주 왕릉들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보면 서역의 영향을 받은 문양이 보이며, 특히 경주 98호분 남분 출토 유리병은 로마 유리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지중해에서 신라까지 물품 교역이 이루어졌던 것으로 보인다. 코끼리 같은 동물들의 모습을 토우로 표현한 것도 이런 국제적인 교역망 덕분이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고려시대 말기 왜구의 약탈이 끊이지 않아서 고려 조정은 1389년 2월 병선 100여 척을 이끌고 왜구 근거지인 쓰시마를 정벌합니다. 쓰시마에 정박해 있던 왜구들의 배 300여 척을 불태우며 승리를 하였습니다.


그날도 산머루를 따가지고 단종에게 바치려고 내려오는 길에 연하리 계사폭포에서 단종을 만났다. 단종은 곤룡포에 익선관으로 정장을 하고 백마를 타고 유유히 태백산 쪽으로 향하는 중이었다. 축익한이 단종에게 어디로 가시느냐고 묻자 단종은 태박산으로 간다 하고 홀연히 사라져 버렸다. 그래서 추익한은 급히 단종의 처소로 와 보니 단종은 이미 변을 당한 뒤였다. 추익한은 다시 단종을 만났던 계사폭포에 까지 와서 단종을 따라 죽었다.


1239년 목판으로 간행된 『남명천화상송증도가』의 최이의 발문과 1234년 이규보가 쓴 「신인상정예문발미」의 기록에서 고려는 13세기 초에 이미 금속활자인쇄술이 유행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외침으로 혼란스러웠던 시기 무기를 만들기에도 부족했을 쇠로 활자를 만들어 책을 찍었다는 것은 당시 고려인의 문화적 수준이 어떠했는가를 잘 보여준다. ◆고려 여성의 위상 고려시대 여성의 지위는 조선시대에 비해 상당히 높았다. 우선 혼인형태에 있어서 왕실이나 일부 귀족을 제외하고는 일부일처제가 일반적인 사회였다. 이같은 일부일처제가 정착하게 된 주요 요인으로는 여성이 혼인하면 친정에서 살았고, 남성이 처가에 있으면서 감히 다른 여성에게 곁눈질하기 어려웠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중국어와 고대 한국어의 언어 구조가 판이하고 한자가 표의 문자이기 때문에, 구어(口語)와 문어(文語)가 전혀 일치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불편함을 완화하기 위해 이두(吏讀) 또는 향찰(鄕札)이라는 표기법이 생겨나고, 그에 따른 문학도 발생한다. 이는 한반도에서 유일한 사례이자 조선시대 때 한글이 창제되기 전까지 한민족의 문자로 유용하게 쓰였다. 이처럼 정비된 통치 조직을 바탕으로 왕은 강력한 권력을 행사했다.


시에는 ‘자색의 종등(棕藤)으로 모자를 묶으며, 신발은 고려의 모양으로 만드네. 나는 오히려 이들이 한족우월주의라는 함정에 빠져 청나라 시절의 문화를 파괴시켜버리지 않을까 매우 걱정된다. 이 미디어는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서비스에만 활용하도록 허가받은 자료로서, 미디어 자유이용(다운로드)은 불가합니다.

오피 코리아 오피코리아 opkorea 오피 코리아

Report this page